429 읽음
[오늘의 스팀] 우마무스메 스팀판에 쥐어진 ‘압긍 목걸이’


우마무스메 글로벌 서비스는 작년에 예고됐다. 어느덧 서비스 4년 차에 들어서 글로벌 서버를 출시해 다소 늦은 편이라고 볼 수 있지만, 게임 관련 소식만 들으며 직접 즐기지 못해 오랫동안 고대해 왔던 글로벌 팬들의 기다림을 충족했다고 볼 수 있다. 이를 뒷받침하듯 2일 기준 유저 평가 ‘압도적으로 긍정적(4,739명 참여, 95% 긍정적)’을 받았다.
리뷰에서는 이미 다른 서버에서 플레이 중이던 팬들이 글로벌 서버 진출을 환영하는 분위기다. 애니메이션으로만 접했던 유저들도 미소녀와 육성, 스포츠 요소가 결합된 말 그대로 경마 아이돌 게임이 재밌을 줄은 몰랐다는 반응이다. 해외 유저들은 확률형 아이템이 있는 경우 부정적인 의견이 많은데, 캐릭터를 뽑아야 하는 것을 알고 있음에도 게임에 대한 호평이 이어졌다.
여기에 출시부터 동시접속자 수 2만 명대를 기록한 뒤 일주일 동안 꾸준히 유지하고 있다. 대부분의 서브컬쳐 모바일게임은 다른 서버에서 먼저 서비스할 경우, 초창기부터 현재까지 패치를 신규 서버에서도 똑같이 진행하기 때문에 이미 패치 방향성을 알고 있는 글로벌 서버의 유저 흥행이 계속 이어질지는 지켜봐야 할 것으로 보인다.
▲ 우마무스메 프리티 더비 글로벌 서버 출시 트레일러 (영상출처: 우마무스메 글로벌 공식 유튜브 채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