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15 읽음
文대통령, 與 신임 지도부 만나 "'경제·방역·백신' 성과 당당해야"
더팩트
9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지도부 초청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
[더팩트ㅣ청와대=허주열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더불어민주당 신임 지도부를 청와대로 초청해 새 지도부 출범을 축하하고, 국정 현안과 원활한 당·청 관계를 위한 다양한 의견을 청취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송영길 대표, 윤호중 원내대표 등 민주당 신임 지도부를 만나 "새롭게 우리 당 지도부로 선출되신 것에 대해서 진심으로 축하를 드린다"며 "아주 어려운 시기에 당을 이끌게 되어서 어깨가 아주 무거우시리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 정부 임기 1년을 남긴 시점에서 당의 전열이 정비가 되고, 또 국무총리와 여러 장관이 새로 임명되는 등 정부와 여당이 새로운 진용을 갖추며 이렇게 출발할 수 있게 되었다"라며 "국가적으로 매우 어렵고 중요한 시기에 정부와 여당이 신발 끈을 다시 조여 매고 새롭고 비상한 각오로 힘을 모아서 국정을 운영하고, 미래를 준비해 나가는 그런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또 "코로나 위기는 끝나지 않았고, 국가적으로 엄중한 상황이 지속되고 있다"라며 "남은 1년 위기를 극복해야 되고, 경제를 회복해야 하고, 또 불평등을 해소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선도국가로 도약할 수 있는 그런 기회를 꼭 살려내야 되고, 기회가 온다면 흔들리지 않는 한반도 평화를 만들어내는 일에도 진력해야 한다"라며 "감염병 대응이나 또 기후변화 대응 같은 전 세계적인 과제에서도 책임 있는 역할을 해나가야 한다"고 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무엇보다 유능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라며 "재보선의 패배를 쓴 약으로 삼아서 국민이 가장 아프고 힘든 부분을 챙기는 데서부터 정부와 여당이 유능함을 보여줘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일자리, 부동산, 불평등 해소 등 당·정·청이 함께 풀어가야 할 민생 과제가 많고, 또 반드시 해결해야 할 그런 문제들"이라며 "한국판 뉴딜, 탄소중립 등 선도국가로 도약하기 위한 그런 토대 구축에도 정부와 여당이 유능함을 보여줘야 한다. 특히 경제, 사회가 질적으로 달라지고 있는 대전환의 시기에 변화에 앞서가고, 또 잘 준비해 가는 유능한 모습을 국민들께 우리가 함께 보여드릴 수 있기를 바란다"고 했다.

또한 문 대통령은 "유능함은 단합된 모습에서 나온다고 생각한다"라며 "다양한 의견이 나오면서도 그 의견들이 같은 방향으로 향하고, 또 깊이 있는 소통을 통해서 결국은 하나로 힘을 모아나갈 때, 그리고 그런 모습들이 일관되게 지속될 때 국민들께 희망을 드릴 수 있는 것으로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임기 마지막이 되면 정부와 여당 간에 좀 틈이 벌어지기도 하고, 또 당도 선거를 앞둔 그런 경쟁 때문에 분열된 모습을 보였던 것이 과거 정당의 역사였다"라며 "우리가 새로운 역사를 만들어나가기를 바란다. 새 지도부가 우리 당을 잘 단합시켜 주시고, 또 그 힘으로 당·정·청 간에도 더 긴밀한 소통과 협력으로 국민들께 현재와 미래에 대한 희망을 드릴 수 있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이에 송 대표는 "대통령께서 저희 지도부를 이렇게 맞아 주시고 시간을 내주셔서 감사를 드린다"며 "대통령 4주년 특별 기자회견을 당 지도부와 함께 실시간으로 경청하면서 지금까지 역대 기자회견 중에 가장 잘하신 것이 아닌가, 그리고 내용이 충실해서 참 저희들이 마음이 든든했다"고 화답했다.

송 대표는 이어 지난 전당대회에서 언급했던 다섯 가지 어젠다(백신·부동산·반도체·기후변화·한반도 평화 번영)를 언급하면서 어젠다별 당의 대응 발안을 설명했다.

특히 송 대표는 기후변화, 에너지 문제와 관련해 "미국 바이든 정부가 지금 탄소중립화를 위해서 원전 분야 SMR(소형모듈원전) 분야를 전문연구하고 있는데, 우리나라 두산중공업이 전략적 협력을 해가고 있다"라며 "한미 간의 전략적 협력을 통해 그것을 좀 견제할 필요가 있고, 내부적으로 SMR 분야 같은 경우나 대통령께서 관심을 가지고 계신 원전 폐기 시장 같은 것을 잘 한미 간에 전략적으로 협력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송 대표는 "앞으로 모든 정책에 당의 의견이 많이 반영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라며 "국가철도망계획 4차가 발표가 돼서 지금 공청회 기간을 거쳐 6월에 확정이 될 텐데, GTX-D 노선이 지금 '김부선' 그래서 김포에서 끝나는 바람에 서부지역에 상당한 민심의 이반이 있다. 이 문제에 대한 전향적 검토를 정책실장과 하도록 하겠다"고 했다.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은 당 지도부 초청 간담회가 끝난 뒤 춘추관에서 브리핑을 열고 "간담회에는 문 대통령은 경제 정책, 방역, 백신접종은 객관적 지표로 입증되고 국제적 비교가 가능한 만큼 그 성과를 평가할 수 있다. 당당해야 한다고 말했다"라며 "당이 주도적으로 정책을 마련하는 것이 필요하고, 부동산의 경우 가격 안정, 투기 근절, 안정적 공급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함께 기울이자고 당부했다"고 말했다.

박 대변인은 이어 "문 대통령은 이제 김부겸 총리를 중심으로 국무위원들이 새 진용을 갖추고 여당 지도부도 최근 새로 출범한 만큼 남은 1년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기 위해 당·청 간 긴밀한 공조하에 원팀으로 노력하자고 강조했다"고 덧붙였다.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