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79 읽음
문 대통령, 셔먼 美 국무부 부장관 접견…한반도 평화 등 논의
더팩트
0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청와대에서 웬디 셔먼 미국 국무부 부장관을 접견,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
[더팩트ㅣ허주열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오전 11시부터 35분간 웬디 셔먼 미국 국무부 부장관을 접견했다. 이 자리에선 한반도 평화와 한미 동맹에 대한 논의가 이뤄진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오후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셔먼 부장관의 취임 후 첫 방한을 환영하면서 "국무부 요직을 두루 거치며 한반도와 동북아 정세에 정통한 베테랑 외교관으로 알고 있고, 기대가 크다"고 말했다.

이에 셔먼 부장관은 "한국에 오랜만에 오니 제2의 고향에 온 느낌"이라며 "한국은 미국의 본격적인 파트너이자 진정한 글로벌 파트너"라고 답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바이든 대통령은 '미국의 귀환', '외교의 귀환'을 강조했는데, 블링컨 (국무부) 장관과 셔먼 부장관 두 분의 탁월한 외교관으로 짜여진 국무부 진용을 보면 '외교관의 귀환'도 추가해야 할 것 같다"며 "한미 동맹과 한반도 평화를 위해 많은 역할과 기여를 해 주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또한 문 대통령은 5월 정상회담 시 한미가 대화와 외교를 통해 양국의 공동 목표인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 정착을 위해 계속 공조해 나가기로 한 것을 상기하면서 "앞으로 북미 대화 재개를 위해 셔먼 부장관이 적극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에 대해 셔먼 부장관은 "북한이 미국의 대화 제의에 대해 조기 호응해 오기를 기대한다"며 "한국과 대북 정책 관련 긴밀히 조율된 노력을 함께해 나가기를 바란다. 또한 중국 방문 시 중국 측과도 대북 정책 관련 심도 있는 논의를 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이외에도 문 대통령과 셔먼 부장관은 지역 및 글로벌 이슈 등에 대해서도 의견을 교환했다. 셔먼 부장관은 "강력한 한미 동맹을 맺고 있는 한국과 미국이 기후변화 등 글로벌 현안에서 공동 노력을 해나갈 것을 제안한다"고 말했고, 문 대통령은 "한국과 미국은 기후변화 대응에 앞장서, 미국은 기후정상회의를, 한국은 P4G를 개최했으며, 한국은 상향된 NDC(2030 온실가스 감축 목표)를 COP26(11월 예정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 총회)에서 발표하기 위해 현재 준비 중이고, COP28 유치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답했다.

또한 셔먼 부장관은 "K팝 스타인 방탄소년단의 'Permission to Dance'가 전 세계적으로 인기인데, 한국과 미국은 함께 호흡을 맞추었기 때문에 permission(허락)이 필요 없다"며 한미 동맹과 글로벌 리더십을 강조했고, 문 대통령은 "귀국하면 바이든 대통령에게 각별한 안부를 전해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