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964 읽음
'대장동 국감' 끝낸 이재명, 꽃길 걸을까?
더팩트
3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의 경기지사직 사퇴가 임박했다. 송영길 민주당 대표가 국정감사를 마친 뒤 이번 주 중 사퇴 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발표하면서 신호탄을 당겼다. 다만 이 후보 측 측근은 아직까지 논의된 바 없다며 선을 그었다. 지난 15일 국회 예결위회의장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의원총회에 당 지도부와 함께 입장한 이 후보. /이선화 기자
[더팩트ㅣ곽현서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의 '경기지사직' 사퇴가 임박했다. 당초 난관이 예상됐던 경기도 국정감사를 성공적으로 방어하면서 선대위 구축과 '원팀' 구성 등 본격적인 대선 행보에 나설 것으로 예측돼 관심이 쏠린다.

당초 민주당 지도부는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 확산을 우려해 국감 전 지사직 사퇴를 권유했지만, 이 후보는 '정면돌파'를 선택했다. 집권당 대선 후보 자격으로 국감장에 출석하면서 '흠집내기' 부담도 적지 않았다. 하지만 이틀에 걸쳐 진행된 국감에서 야권의 '결정타'가 나오지 않으면서 오히려 큰 고비였던 대장동 의혹을 털어내고, 대선 행보에 가속도가 붙었다는 평가가 나온다.

황태순 정치평론가는 <더팩트>와 통화에서 "여당의 막강한 화력 지원을 받다 보니 객관적으로 선방 내지 압승이라는 평이 많다"고 했다.

다만 황 평론가는 국감 도중 웃거나 야당 의원들을 비판하는 태도를 저격하며 "이재명 지지층의 결집은 이뤄낼 수 있으나, 중도층을 비롯한 야당 지지자들의 마음을 돌리지는 못했다"며 "대선후보로선 득보다 실이 더 많은 것 같다"고 지적했다.

경기도지사로서 마지막 관문이었던 '대장동 게이트' 의혹을 상당 부분 해소했다고 평가한 당 지도부는 이 후보에게 이른 시일 내 지사직 사퇴를 권고했다. 이 후보도 '당 후보'로서 대선에 집중해달라는 요청에 이르면 22일 늦어도 25일께 지사직 사퇴를 고민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인 이재명 경기지사가 20일 경기도청에서 열린 2021년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의 경기도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의원 질의에 답하고 있다. /국회사진취재단
송영길 민주당 대표는 20일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국정감사를 마친 뒤 이번 주 중 사퇴하지 않을까 생각한다. 빨리 사퇴해야 예비후보 등록하고 선거대책위원회를 구성할 수 있다"며 이 후보의 사퇴 시기가 임박했음을 암시했다. 아직 지방자치단체장 신분인 이 후보는 중앙선거관리위원회 대선 예비후보에 등록 하지 않아 선거사무소 개소나 홍보 현수막 게시, 예비후보자 홍보물 발송 등 홍보 활동을 할 수 없다. 국민의힘보다 약 한 달 먼저 후보를 선출한 효과를 제대로 얻기 위해선 조속히 예비후보로 등록해 본선 준비에 돌입해야 한다는 뜻으로 읽힌다.

이 후보 측은 사퇴 시기 언급은 시기상조라며 선을 그었다. 이 후보 측은 "언론에서 말하고 있는 22일, 25일 등 구체적인 날짜에 대해 사퇴를 논의한 적이 전혀 없다"며 "후보님도 그런 얘기 한 적 없다"고 딱 잘라 말했다. 이어 "현재 국정감사를 잘하자는 이야기만 있을 뿐 전혀 근거 없는 이야기들"이라고 했다. 다만, "20일을 끝으로 마무리되는 국정감사 이후 본격적으로 논의할 예정"이라고 했다.

선거대책위원회 구성과 문재인 대통령 면담, 이낙연 전 대표와의 원팀 구성 등 향후 행보에도 이목이 집중된다.

정치권은 민주당 선대위가 이르면 이달 말, 늦어도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선출되는 다음 달 초 발족할 것으로 보고 있다. 이 후보가 이 전 대표 측의 이의제기 논란으로 '컨벤션 효과'를 제대로 누리지 못한 상황에서, 상대 진영 후보 선출 시점과 맞물려 '원팀' 선대위를 출범시키면 여론의 관심을 환기할 수 있다는 의견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선대위 구성에 대해' 이 후보 측은 "당에서 추진 중인 것으로 안다"며 "선대위가 구성되면 당 지침에 전부 따르자는 후보의 지침에 따라 기존 캠프에 있던 인사를 비롯해 많은 변화가 있을 것"이라고 했다.
이 후보의 본격적인 대선 행보를 위해 경쟁자였던 이낙연 전 대표와의 회동이 우선 되어야 한다는 목소리가 있다. 이에 이 후보 측은 이낙연 대표를 모시고자 하는 마음은 당연한 일이고 후보도 원하고 있다고 밝혔다. 지난 10일 오후 서울 송파구 SK올림픽핸드볼경기장에서 열린 제20대 대통령선거 후보자 선출을 위한 서울 합동연설회에서 이 후보와 이 전 대표. /국회사진취재단
이 후보의 향후 행보로 문 대통령과의 면담도 예정되어 있다. 이 후보는 지난 15일 민주당 의원총회 직후 기자들과 만나 "대통령은 민주당 수석 당원이시고 민주당 후보가 정해졌으니 인사 드리는게 도리"라며 "일정을 조정 중"이라고 했다. 이 후보는 친문 주축인 당내에서 비주류로 인식돼왔다. 일부 강성 친문 지지층은 이 후보 선출에 대한 효력정지가처분 신청을 내기도 했다. 이에 문 대통령과의 공식 면담을 통해 당원 결집 효과를 노리는 것으로 풀이된다.

하지만 문 대통령과의 면담 전 이 전 대표와의 회동이 우선돼야 한다는 게 중론이다. 이른바 당내 열성 당원으로 불리는 '친문' 세력의 상당수가 이 전 대표를 지지했고, 경선 과정에서 나타난 '승부 불복' 등 여러 잡음으로 청와대도 신중한 입장을 보이기 때문이다. 이를 의식한 듯 송 대표는 "사퇴 후 이 전 대표와 이 후보가 만나는게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원팀 구성은 지사직 사퇴 후 본걱적인 대선 행보에 나서기 전, 이 후보가 풀어야 할 가장 큰 과제다. 경선에서 30%대 후반 지지율을 기록했던 이 전 대표 측의 지지 없이는 본선 승리는 어렵다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이 후보 측은 경선 과정에서 강경 발언을 쏟아냈던 설훈, 박광온 의원을 언급하며 "이 후보와 포옹했던 모습들이 언론을 통해 전부 보였기 때문에 회동은 당연히 있을 거고 원팀도 문제없다"고 자신감을 내비쳤다. 그러면서 "이낙연 대표를 모시고자 하는 마음은 당연한 일이고 후보도 원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후보의 지사직 사퇴로 인해 경기도정의 공백뿐 아니라 주력 사업의 추진 동력에 우려를 표하는 목소리도 있다. 양기대 민주당 의원은 "경기도는 이 지사 사퇴 후 도지사 권한대행을 중심으로 내년 6월 지방선거까지 도정 공백 최소화 방안과 주요 정책을 계속 이어나갈 대책을 적극적으로 마련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이 후보가 지사직을 사퇴하면 지난 8일 취임한 오병권 행정1부지사가 권한대행을 위임받아 내년 6월까지 도정을 이끌게 된다.

zustj9137@tf.co.kr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