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03 읽음
[오늘의 스팀] 봇 금지 강화한 로아 글로벌, 동접 15만 하락
게임메카
0
▲ 6월 16일 오전 9시 30분 기준 스팀 일 최고 동시접속자 TOP20 (자료출처: 스팀)
전날 스팀에서 일 최고 동시접속자 약 87만 명을 유지했던 로스트아크에게 큰 변화가 발생했다. 하루 만에 동접자 수가 15만 명이 빠져나간 것이다.

지난 15일(현지 시간), 로스트아크 운영진은 북미 포럼을 통해 다음 주까지 새로운 ‘봇’ 금지 조치가 광범위하게 적용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는 지난 2월 출시 이후 고질적 문제로 지적된 봇 계정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조치다.

앞서 운영진은 수백만 개 봇 계정을 정지시켰다고 발표했으나, 여전히 이로 인한 폐해가 지속적으로 보고되고 있다. 이 때문에 북미 유저들이 한국 커뮤니티에까지 찾아와 봇 문제에 대해 관심을 가져달라고 호소하기도 했다.

로스트아크 글로벌 서버에 대규모 봇 금지 조치가 시작되자마자, 하루 만에 동접자가 15만 명 줄었다. 이러한 유저 감소수가 모두 봇 계정이라고 확신할 순 없지만, 금지 조치가 상당수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된다. 또한, 이번 조치가 얼만큼 효과를 미치는가에 따라 동접자 수에 앞으로 큰 변동이 생길 것으로 보인다.
▲ 글로벌 로스트아크 운영진이 올린 대규모 봇 금지 조치 공지사항 (글로벌 로스트아크 포럼 홈페이지)
이 밖에 스팀 일 최고 동시접속자 순위에는 카운터스트라이크: 글로벌 오펜시브가 어제보다 4만 명가량 감소한 78만 7,131명을 기록했지만, 그보다 더 많이 빠진 로스트아크를 제치고 1위를 차지했다. 무료 배포 중인 아크: 서바이벌 이볼브드는 꾸준히 6위를 지키고 있지만, 어제보다 약 2만 명 감소한 20만 4,210명을 기록했다.

스팀 글로벌 최고 판매 TOP 순위에는 몬스터 헌터 라이즈가 대부분 점령했다. 몬스터 헌터 라이즈가 1위를 굳건하게 지키고 있고, 몬스터 헌터 라이즈 확장팩 선브레이크(이하 선브레이크)가 이어서 2위를 차지했다. 여기에 몬스터 헌터 라이즈 디럭스 에디션과 선브레이크 디럭스 에디션이 각각 9위와 10위에 이름을 올렸다.
▲ 6월 16일 오전 9시 10분 기준 스팀 전세계 최고 판매 제품 TOP10 (자료출처: 스팀)(국내에서 노출되지 않은 게임표시를 위해 미국 IP로 접속한 순위입니다.)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