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15 읽음
공기압만 확인한다고? 여름철 내차 타이어 '이것' 체크 안 하면 큰일 납니다
오토모빌코리아
0

여름철 자동차 사고
타이어 문제 때문 많아
휴가철 점검을 꼭 하자

[오토모빌코리아=뉴스팀] 곧 8월 휴가철이 다가오고 있다. 이제는 코로나도 막을 수 없는 휴가 여행을 기획하고 있는 사람들도 많을 것이며, 대부분은 자차에 짐을 한가득 싣고 바다든 산이든 어디로든 떠날 준비를 한다. 하지만 출발하기 전에 차에서 꼭 점검해야 할 것들이 있다.
여름에 장거리 여행을 준비하고 있다면 특히 중요한데, 바로 타이어다. 오늘은 여름에 타이어에 대해 가장 대표적으로 점검해야 할 것들 2가지를 살펴보도록 하자.

타이어 공기압 체크
잘 못 알고 있는 부분도 있다

네이버 블로그 먼동 / 올림픽 도로 앞 타이어 폭발
한국교통안전공단 / 고속주행 중 타이어 펑크 실험
타이어 공기압은 부족하지도, 과하지도 않은 적정량을 지켜야 한다. 너무나 당연한 말처럼 들리겠지만, 많은 사람이 여름에는 타이어의 내부 팽창 때문에 평소 대비 공기압을 5~10% 정도 빼놔야 한다고 생각하곤 한다. 하지만 이는 잘못된 속설이라고.
타이어의 내부 팽창은 사실이지만, 모든 타이어는 적정 공기압이 유지된다면 팽창 압력을 견딜 수 있게 제조되기 때문이다. 그래서 오히려 공기압이 부족하여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이를 상정해두는 것이 더 좋은데, 비가 올 때 타이어의 배수 능력 역시 저해된다고 한다. 하지만 비가 올 때 타이어를 신경 써야 할 부분은 이뿐 만이 아니다.

타이어 마모 상태 여부
빗길에서 특히 위험해

KBS 뉴스 / 마모 타이어
빗길 도로
타이어를 오래 했을 경우에 발생하는 마모 문제 역시 무시할 수 없다. 타이어가 마모되면서 홈이 옅어지게 되고, 이때 타이어와 도로 사이에 배수가 되지 않아 발생하는 수막현상이 순식간에 안전사고로 야기할 수 있기 때문이다. 수막현상은 타이어의 접지력이 현저히 떨어져 제동거리가 50%까지 길어지는 현상을 일컬으며, 대표적인 우천 시 사고 원인 중 하나이다.
일반적으로 일반 새 타이어의 홈 깊이가 7~8mm라고 가정했을 때, 홈 깊이가 3.2mm 정도가 되었을 때부터 타이어의 배수 능력이 감소한다고 전문가들은 분석한다. 만약 주행 중 수막현상이 발생했을 시에는 속도를 낮추고 무리한 핸들링, 급브레이크를 지양하는 것이 좋다.

타이어 점검
즐거운 휴가를
안전하게 해준다

SBS 뉴스 / 도로 주행 중 타이어 폭발
유튜브 차박은 내 친구 캡처 / 빗길 미끄러짐 사고
타이어에 관한 조치는 단순히 내 차를 보호하여 돈을 아끼기 위함이 아니다. 더 나아가서는 내 가족과 연인, 친구를 비롯한 동승자들의 안전과 직결되는 문제이며, 생각보다 많은 시간과 비용이 요하지도 않는 간단한 과정이다.
따라서 장거리 운전, 특히 날씨가 변덕스럽기 그지없는 강원도 지방에 갈 예정이라면 반드시 출발 전에 타이어 체크를 하도록 하자. 여러분이 오토모빌코리아의 다음 글을 병원 침대에서 보지 않길 바라며 이번 글을 마무리해보겠다
오토모빌코리아에서 작성된 모든 콘텐츠는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며 무단 복사, 재배포 등을 금합니다.© 2021. 오토모빌코리아 All rights reserved.

자동차에 대해
한 번 더 생각해 보는
오토모빌코리아 콘텐츠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