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72 읽음
민주당 "尹 대통령, 28일까지 이상민 장관 파면 조치 내놔야"
더팩트
4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25일 윤석열 대통령을 향해 오는 28일까지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을 파면할 것을 촉구했다. 지난 18일 최고위 당시 박 원내대표. /남윤호 기자
[더팩트ㅣ국회=박숙현 기자]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25일 윤석열 대통령을 향해 '이태원 참사' 대응 미흡 책임론과 관련해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을 파면할 것을 거듭 촉구했다. 참사 진상규명과 재발 방지를 위한 국정조사 합의안을 국회 본회의에서 처리한 후 책임론 공세에 강한 드라이브를 거는 모습이다.

박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당 최고위원회 회의에서 "윤 대통령은 참사 발생 한 달이 되기 전까지, 즉 다음 주 월요일(28일)까지 이 장관 파면에 관한 분명한 조치를 내놓아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는 "늦어도 한참 늦었다. 윤 대통령이 이때까지 끝내 국민의 뜻을 거역한다면 국회가 직접 나서서 참사 책임을 엄중히 묻겠다"며 해임건의안 카드도 시사했다.

박 원내대표는 "혹시나 했지만 역시나다. 경찰의 특별수사본부 수사가 일선 현장 담당관에만 맴돌면서 핵심 윗선으로는 단 한 발짝도 못 떼는 상태에 있다. 가장 큰 원인은 이 장관"이라며 "이태원 참사의 총체적 책임자로서 경찰수사를 바다야 할 장관이 경찰 지휘·감독의 책임자로 버티고 있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특히 이번 압수수색에서도 이 장관 집무실이 제외되면서 특수본 수사에 무풍지대가 어디인지 분명히 확인시켜주고 있다. 이런 수사 결과를 어느 국민이 납득할 수 있단 말인가. 특별검사가 왜 꼭 필요한지를 이 장관 치하의 경찰 특수본 수사가 증명하고 있을 뿐"이라며 "윤 대통령이 이태원 참사 진상규명을 진심으로 원한다면 말만 철저한 규명 외칠 게 아니라 이 장관부터 파면하는 게 순서"라고 했다.

박 원내대표는 "국민은 이번 참사의 법적 책임은 물론 정치적·도의적 책임을 져야 할 가장 핵심 인사로 이 장관을 지목하고 있다. 이 장관 사퇴에 대한 국민 여론은 약 70%에 육박한다"며 "참사 발생한 지 한 달이 다 돼 가는 상황에서 국회가 더는 윤석열 정권의 이상민 장관 지키기를 지켜만 볼 수 없다"고 했다.

전날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에 대해선 "민주당은 국민과 함께 유가족과 함께 참사의 진상 낱낱이 밝히고 책임을 무겁게 묻겠다"며 각오를 밝혔다.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