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출처 = 유튜브 채널 "한문철 TV"우리나라에서만 해도 매일 수십~수백 건의 교통사고가 발생한다. 이 중에선 단 한 사람만의 잘못으로 인해 발생하는 사고도 있지만 사고 차량 모두 일정 부분의 책임이 있어 쌍방 과실로 처리되는 경우가 대다수다. 교통 법규와 안전 수칙을 완벽하게 준수하며 운전한다면 운이 없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사고를 당할 확률이 줄어드는 게 당연하다. 반대로 조금이라도 빨리 가기 위해 욕심이 앞선다면 사고에 휘말릴 가능성이 커질 수밖에 없는데, 최근 전해진 사고 사례는 이를 다시 한번 상기시킨다. 지난 9일 유튜브 채널 '한문철 TV'에는 '과속으로 달리던 블박차와 갑자기 확 꺾은 상대 차 누가 더 잘못했을까?'라는 제목의 영상이 공개됐다.
상대 차량의 후미 충돌 2차 사고로 이어질 뻔
사진 출처 = 유튜브 채널 "한문철 TV"상대 차 진로 변경 직전 / 사진 출처 = 유튜브 채널 "한문철 TV"해당 영상에는 지난달 4일 14시경 경상남도 김해시의 도로에서 촬영된 영상이 담겼다. 왕복 8차로의 넓은 도로를 주행하던 A 씨는 다음 사거리에서 우회전하기 위해 3차로에서 4차로로 차로를 변경했다. 그런데 A 씨 차량 앞에서 주행하던 싼타페 차량을 지나칠 때쯤 싼타페 차량이 갑자기 A 씨가 주행 중인 차로로 진로 변경을 시도하며 A 씨 차량의 후측면을 접촉했다. 갑작스러운 충돌에 통제력을 상실한 A 씨 차량은 그대로 미끄러져 반대편 차로로 향했고 반대편에서 진행해 오던 차량과 아슬아슬하게 충돌을 면하는 등 위험한 상황이 펼쳐졌다. 끝내 가드레일에 충돌한 A 씨 차량은 앞 범퍼가 떨어져 나간 채 멈춰 섰고 뒤이어 주행하던 버스를 비롯한 다른 차량도 겨우 회피하는 촉박한 상황이 이어졌다.
도로 제한속도는 80km/h 제보자는 106km/h로 주행
충돌 직전 / 사진 출처 = 유튜브 채널 "한문철 TV"충돌 후 미끄러지는 블박 차량 / 사진 출처 = 유튜브 채널 "한문철 TV"A 씨는 "저는 아반떼 N 차량으로 아마추어 레이스에 출전하는 선수인지라 일반적으로 생길 수 있는 돌발 상황에서는 다 대처하는 편"이라며 "다만 이번 건은 제가 (대처) 할 수가 없게 사고가 났다"라고 설명했다. A 씨 설명에 따르면 당시 사고가 났던 도로의 제한 속도는 80km/h였으나 추돌 당시 기록된 EDR 자료를 확인한 결과 106km/h로 주행 중이었다고 한다. 이어 A 씨는 "제가 운전을 빠르게 하고 좀 험하게 한다고 한들 이 상황은 피할 수 없었던 상황인 것 같다"라며 더 빠르던 느렸던 저 차량을 피할 수 있었을지, 마디모(MADYMO, 사고 시뮬레이션으로 인체 상해 정도를 예상하는 소프트웨어) 분석 의뢰가 가능할지, 자신의 과실이 얼마나 나올지 등을 물어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