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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포청, 국적·병무·가족관계 궁금증 화상 상담 해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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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외동포청이 수립한 제1차 재외동포정책 기본계획에 들어있는 '편리한 동포 생활' 항목의 구현을 위한 사업이다.
재외동포청 재외동포서비스지원센터(센터장 김연식)는 이날 일본의 고베, 요코하마, 히로시마 지역 동포를 화상으로 연결해 국적·병역·가족관계 등 동포사회 주요 민원과 관련해 궁금점을 풀어줬다.
화상 상담은 우리말이 서툰 동포를 위해 일본어 통역 서비스를 지원했다. 이번 비대면 화상 서비스의 시행에 관심을 보인 주한일본대사관은 직원을 보내 전 과정을 참관하기도 했다.
김연식 센터장은 "일본을 시작으로 지역을 계속 확대해 재외동포가 있는 곳이면 어디든 더욱 친밀하고 전문적인 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하겠다"고 밝혔다.
이 밖에도 재외동포가 언제나 편리하게 365민원콜센터(02-6747-0404)에서 5개국(한·영·일·중·러) 언어로 전화와 카톡 상담 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서비스도 업그레이드했다.
김 센터장은 "이번 찾아가는 통합민원 서비스로 모국과의 연결이 더 강화될 것"이라고 말했다.
동포청은 올해부터 화상으로 찾아가는 통합민원 서비스를 상시로 운용한다.
또 국적·병역 설명회 진행 과정이나 필요한 경우 재외공관을 방문·대면으로 찾아가는 통합민원 서비스를 제공하기로 했다.
이밖에 재외동포들이 국내 수준의 민원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온라인 민원 절차를 간소화한다.
특히 필요한 경우 직접 현장을 찾아 서비스를 지원하는 등 다양한 업무를 발굴·개선하는데 집중하기로 했다.
wakaru@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