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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갓콤’ 타이밍 맞춘 수작, 무녀 디펜스 '쿠니츠가미'
게임메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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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관 외에도, 쿠니츠가미는 액션과 디펜스를 결합한 독특한 장르로 많은 유저들의 주목을 받았다. 기자 역시 마찬가지였지만, 한편에서는 액션과 디펜스 양쪽 모두를 잡으려다가 전체적인 완성도가 떨어지는 것은 아닐까라는 걱정이 있었다. 하지만 얼마 안가 이는 기우에 불과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우선 쿠니츠가미는 낮과 밤으로 나뉜 스테이지 형식으로, 몬스터 헌터 라이즈에 등장했던 ‘백룡야행’에 호위 임무가 더해졌다고 생각하면 편하다. 낮에는 전투를 돕는 주민들을 배치하며 밤을 대비하고, 밤에는 몰려오는 적들로부터 요시로를 보호해야 한다. 최종적으로 요시로를 적들이 나오는 ‘이계의 문’까지 무사히 인도하면 스테이지가 클리어되는 구조다.
주민의 직업은 총 12종으로 그리 종류가 많은 편은 아니지만, 주변 적을 도발하거나 강화 효과를 제거하는 등 각각 적 스킬에 대응할 수 있는 기술을 지니고 있다. 전투 중에도 실시간으로 직업을 교체할 수 있기 때문에, 적을 확인하고 이에 발빠르게 대처하는 것이 클리어의 핵심이다.
기자의 경우 요시로를 미끼로 활용해 일부러 좁은 지형으로 적들을 유도한 뒤, 광역 공격으로 최대한 많은 적을 일망타진했다. 아울러 주민에게 요시로 호위를 전담시키고, 직접 엘리트급 몬스터를 요격하러 나가기도 했다.
이와 함께 액션과 전략 어느 한쪽도 빠지지 않는 적절한 밸런스도 눈에 띄었다. 초반에는 플레이어 혼자서도 클리어에 문제가 없다. 반대로 주민들만 운용해도 마찬가지다. 다만 중반 이후부터는 주민이나 플레이어 캐릭터 어느 한 쪽이라도 비는 순간 난이도가 급격히 올라가기 시작하기에, 두 요소 모두 최대한 활용하도록 설계됐다. 그 점이 전략과 액션의 적절한 조화를 이끌어내며, 게임 전체에 풍성함을 더한다.
스테이지 내에서도 진행에 따라 끊임없이 변주를 준다. 매 스테이지마다 새로운 적과 신규 직업이 해금되며, 어둠이 짙게 깔린 동굴, 바다 위 등 매번 다른 테마를 가진 맵이 등장한다. 맵마다 시야가 제한되거나 번개가 치는 등 각기 다른 기믹을 가지고 있으며, 상황에 따라 기믹이 계속해서 달라지기 때문에 매번 새로운 전투 경험을 제공한다.
다만 짧은 콘텐츠 분량은 아쉬움이 컸다. 기자는 플레이타임 13시간만에 엔딩을 봤다. 쿠니츠가미가 5만 4,800원에 제공된다는 점을 감안하면 가격 대비 콘텐츠가 꽤 부족한 셈이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스테이지 내 도전과제를 첫 클리어까지 공개하지 않음으로써 2회차 플레이를 유도한다. 그러나 재입장 시에도 몬스터나 기믹이 달라지지 않기에, 다회차 플레이에 대한 매력은 느끼지 못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