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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기아, 보증 기간 지나도 전기차 무상 점검해준다
EV라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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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일 정부의 전기차 화재 대책 발표에 맞춰 현대자동차와 기아는 전기차 무상점검 서비스를 보증 기간에 관계 없이 매년 실시하기로 하는 등 다양한 추가 대책을 내놨다. 전기차 포비아(공포증)가 고착화 할 수 있다는 우려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현대차·기아는 3년간 총 56억 원을 투입해 ‘전기차 화재대응 소방기술’을 개발할 방침이다. 이 프로젝트에는 소방청(소방연구원)과 한국자동차공학회, 국내 대학 5곳 등이 공동 참여한다. 이 연구를 통해 올해는 우선 폐쇄회로(CC)TV 영상 기반의 차량 화재 감시 시스템을 개발할 예정이다. 이후에는 전기차 화재에 대한 진압 기술, 소방 훈련 시스템 등을 집중적으로 연구해 나갈 방침이다.

현대차‧기아는 정부가 추진하는 대책에도 적극 협조하겠다고 밝혔다. 기존에는 현대차·기아 고객들 대상 ‘배터리 진단 고객 알림’ 서비스의 무상 지원 기간이 5년이었는데 정부 시책에 맞춰 이를 10년으로 늘리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지난달부터 시행한 전기차 무상점검 서비스의 경우에는 보증기간에 상관없이 매년 진행하기로 결정했다. 또한 소방 화재가 발생했을 때 골든타임을 확보할 수 있도록 배터리셀 이상 징후를 빠르게 소방 당국에 제공할 수 있도록 하는 시스템도 구축할 예정이다.

KG모빌리티는 전기차 배터리 상태를 외부(정부 및 배터리 충전 업체)에 공유하는 차량용 소프트웨어 개발을 마쳤다고 밝혔다. 현재 충전기 제조사와 호환성 테스트를 진행중이다.

국내 완성차 업체들은 추가 대책을 내 놓으며 정부 방침에 호응하고 있지만 수입차 업체들이 법적 의무가 없는 사항까지 호응할 지는 미지수다.

문학훈 오산대 미래전기자동차학과 교수는 “정부의 조치들 중 법으로 명시돼 있지 않고 업체들의 협조를 통해 진행되는 것들이 있다”며 “수입차 업체들이 구형 배터리관리시스템(BMS) 무상 업데이트 등 법적으로 따를 의무가 없는 정부 시책에 적극적으로 동조할지는 미지수”라고 말했다.

내년 1월 시행 예정이었던 전기차 주차구역‧충전시설 확대 의무 이행 시기를 1년 미루는 것에 대해서도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완성차 업계 관계자는 “인천 전기차 화재 때문에 소비자 불안이 커지자 이뤄진 조치”라면서도 “이로 인해 전기차 인프라 보급 동력이 꺾이지 않도록 할 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재희 기자 hee@donga.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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