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78 읽음
펑펑 쓰는 '욜로' 말고 이제 대세는 '요노'…꼭 필요한 것만 산다
위키트리
0
17일 KB금융지주 경영연구소의 '선택과 집중'의 소비 트렌드 요노' 보고서에 따르면'욜로(YOLO)'는 줄어 들고 '요노(YONO)'가 각광받고 있다.
요노는 '하나만 있으면 된다(You Only Need One)'의 줄임말이다. 꼭 필요한 것만 사고 불필요한 소비를 하지 말자는 것이다.
이전에 욜로족이 사고 싶으면 사고, 최대한 즐기자는 주의였다면 요노는 그 반대다.
요노족은 외식사업에서도 유행했던 파인다이닝, 오마카세 등을 즐기는 대신 미니멀리즘, 오래된 가구, 빈티지 의류 등을 선호한다.
이를 반영하듯 국내의 와인, 위스키 등 고가 수입 주류 소비도 줄었다.
관세청 무역통계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위스키 수입량은 1만2663톤으로 지난해보다 24.9% 감소했고, 같은 기간 와인도 21.9% 줄었다.
교통 분야도 비슷하다. 농협은행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20~30대의 일평균 택시 이용 건수는 21% 감소해 다른 연령대(3% 감소)보다 큰 폭으로 줄었다.
지난해 20~30대의 수입 신차 등록 비중은 17.8%로, 2009년 이후 처음으로 20% 아래를 찍었다.
이는 경기 장기 침체와도 무관해 보이지 않다.
세금, 사회보험료, 이자 비용 등을 제외한 처분가능소득은 347만 7617원으로 0.78% 늘었다.
실질 소득에서 의식주 비용(소비지출), 세금·이자 비용 등 비소비지출을 뺀 실질 흑자액은 100만 9456원으로 지난해보다 1.74% 줄었다.
한 가구에서 남기는 여윳돈이 101만 원 정도라는 의미다. 2년 전인 123만 원과 비교하면 22만 원 감소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