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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부, 도심항공교통 실증사업 지원…규제특례 최종 확정
데일리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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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특례는 ‘도심항공교통법’에 따라 마련된 것으로, 기존의 항공 4법(항공안전법, 항공사업법, 공항시설법, 항공보안법) 중 UAM 운영에 필요한 일부 규정을 유연하게 조정해, 도심항공교통의 실증사업이 가능하도록 한 것이 주요 내용이다.
UAM 팀코리아에 참여하고 있는 기관들이 머리를 맞대 안전성을 확보하면서도 자유로운 기술 검증이 가능하도록 특례안을 마련했으며, 이달 1~7일 국가교통위원회 서면심의 등을 거쳐 최종 확정됐다.
이번에 확정된 규제특례를 통해 도심항공교통 실증사업(K-UAM 그랜드챌린지)에 참여한 기업에 대한 지원을 확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우선 항공기가 외국에 등록됐을 시 국내에서는 중복 등록이 불가능하지만, 도심항공교통 실증에 한해 외국에 등록된 기체라도 국내 중복 등록할 수 있도록 개선했다. 이로써 기업들이 다양한 기체를 활용해 실증할 수 있게 됐다.
도심 실증에 제한이 있었던 점도 완화해준다. 도심항공교통의 특성을 고려해 비도심지에서의 안전테스트 결과 등 추가 검증을 통해 안전이 확보된다면 도심 내 실증비행이 가능하도록 했다.
도심항공교통에 적합한 새로운 안전 규정 마련에도 나선다. 이를 통해 사고나 장애 발생 시 보고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했으며 항공안전과 새로운 교통수단의 공존을 도모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이번 국가교통위원회를 통해 미국과 유럽 등에서 제작 중인 기체를 모두 아우를 수 있도록 ‘도심형항공기 기준’을 정했고, 규제특례가 적용되는 ‘도심항공교통 실증사업구역’ 지정도 함께 이뤄졌다.
실증사업구역은 올 하반기 실증이 이뤄지는 1단계 전남 고흥 지역과 2단계 수도권 지역 중 아라뱃길 구간만 먼저 지정했고, 추후 실증사업 진행 상황에 맞춰 추가적으로 지정해나갈 예정이다.
전형필 국토부 모빌리티자동차국장은 “이번 규제특례가 마련됨으로써 국내 기업들이 자유롭게 기술을 검증하고, 한국이 도심항공교통 선도국으로 자리 잡는 기반이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또 “첨단 기술과 제도의 융합으로 도심항공교통이 우리의 삶 속으로 더 가까워진 만큼, 국토교통부는 앞으로도 신산업 육성을 위한 제도적 지원을 지속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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