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31 읽음
[오늘의 스팀] 에이펙스 레전드 동접, 4년 만에 최저치
게임메카
0
에이펙스 레전드는 7시즌과 함께 스팀에 출시됐는데, 8시즌부터 20만 명으로 증가했지만 출시 초반 유저 수는 10만 명에서 13만 명 사이 정도였다. 그러나 최근 유저 감소세가 이어지며 동시접속자 수가 2021년 스팀 출시 초기 수준으로 하락했다.
2023년 16시즌이 시작될 때까지만 해도 60만 명을 돌파했으나, 17시즌 랭크 시스템 변경이 문제로 지적되며 상승세가 꺾였고 작년 초 20시즌 시작 전까지 20만 명대로 감소했다. 반전을 꾀해야 할 작년에도 e스포츠 대회에서 경기 도중 계정 해킹 사건이 발생하고, 서버가 롤백된 일도 있으며 배틀패스를 게임 재화가 아닌 현금으로만 판매한다고 발표해 논란이 불거지는 등 각종 이슈가 터졌다.
에이펙스 레전드는 이전부터도 불법 핵 프로그램, 패드 에임 어시스트, 불안정한 서버 상태 등이 고질적인 문제로 지적된 바 다. 여기에 또 다른 문제가 계속 불거지면서 남아있던 유저마저 떠나가는 것으로 보인다. 개발진은 지속적으로 개선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나 , 전반적인 운영 문제에 대한 지적이 스팀 리뷰에 계속 올라오는 것을 토대로 피부로 체감할 만한 변화는 요원한 것으로 보인다.
한편, 스팀 전 세계 최고 판매 제품에서는 겨울 할인 영향이 줄며 2월 기대작인 몬스터 헌터 와일즈와 시드 마이어의 문명 7이 각각 4위, 7위를 차지했다. 유저들의 극찬을 받은 두 인디게임 미사이드와 발라트로도 최상위권에 올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