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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희경 한국필립모리스 대표 “매출 40% 이상 비연소 제품으로 전환”

한국필립모리스가 비연소 제품으로의 전환을 가속화하고 있다. 2017년 한국 시장에 아이코스를 내놓은 이후 매출의 40% 정도가 비연소 제품으로 채워졌다. 출시 7년만의 성과다.

윤 대표는 “필립모리스는 2008년 이래 125억달러 이상을 비연소 제품 개발과 상용화에 투자해왔다”며 “꾸준한 노력 아래 필립모리스의 비연소 제품은 90여개국 이상에서 판매되고 있으며 3600만여명 이상의 성인 흡연자들을 일반 담배로부터 벗어나도록 도왔다”고 설명했다.
그 결과 필립모리스는 2023년 말 기준 아이코스의 연간 순매출액이 말보로를 넘어서는 성과를 내기도 했다. 필립모리스에 따르면 2024년 3분기 기준 전체 순매출의 38% 가량은 비연소 제품으로 집계됐다. 기세를 몰아 2030년까지 비연소 제품의 순매출 비중을 3분의 2 이상으로 채우겠다는 목표다.
필립모리스는 이번에 출시한 신제품 ‘아이코스 일루마 i’ 시리즈에 대해 강한 자신감을 내비쳤다. 일루마 i 시리즈는 ▲터치스크린 ▲일시정지 모드 ▲플렉스 퍼프 등의 혁신적 성능을 동시에 탑재했다.
경쟁사인 KT&G의 릴 하이브리드3.0는 터치스크린 기능이 탑재돼 있고 일시정지모드·추가 퍼프 기능은 릴 에이블 2.0에 들어가 있지만 세 가지 기능을 모두 갖춘 건 일루마 i 시리즈가 유일하다는게 회사측 설명이다. 혁신적인 기능과 디바이스 디자인 경쟁력을 통해 국내 궐련형 전자담배 시장에서 승기를 잡겠다는 전략이다.
이홍석 한국필립모리스 비연소 제품부문 디렉터는 “아이코스 일루마 i'에 들어간 터치스크인, 일시정지, 플렉스 퍼프 등 핵심 기능은 경쟁사 제품에도 일부 들어가 있다”면서 “다만 해당 3가지 기능이 모두 탑재된 제품은 일루마 i 뿐이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무엇보다 아이코스 시스템은 미국 식품의약국(FDA)로부터 인증을 받은 제품이며 ‘스마트코어 인덕션’ 기술을 통해 일관된 맛을 제공한다는 점 자체가 경쟁사들이 쉽게 따라잡을 수 없는 요소다”라고 강조했다.

필립모리스는 올해 신제품 출시와 동시에 기존 아이코스 일루마와 아이코스 일루마 원 제품의 권장 소비자가를 인하하는 등 투트랙 전략을 펼치며 점유율 확대 가속화에 나섰다.
최근 온라인 공식 판매처 기준 기존 9만9000원이었던 아이코스 일루마는 6만9000원, 6만9000원이었던 아이코스 일루마 원은 5만9000원으로 가격을 내렸다.
윤 대표는 “시장 점유율은 회사 입장에서 당연히 중요한 부분이다”라고 언급하면서도 "필립모리스는 비연소 제품 자체 시장 점유율을 가장 중요하게 평가하고 있기 때문에 그 부분에 대해 가장 많이 고민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한국에서도 많은 성인 흡연자들이 아이코스를 선택하면서 긍정적인 변화를 만들어 나가고 있다”며 “담배를 안 피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지만 끊지 못한다면 비연소 제품으로 성인 흡연자들에게 대안을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difference@chosunbiz.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