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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국토부야?" 요즘 국민들이 신뢰하지 못한다는 정부 기관
오토모빌코리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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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슬라 모델 Y에서 물이 흐른단다. 이번 달만 해도 여러 번 소비자들의 불만이 제기되었다. 그러나 국토부는 마치 처음 듣는 이야기인 듯한 태도를 취하고 있다. 그야말로 “눈 가리고 아웅”이다. 더욱 씁쓸한 것은, 소비자들이 국토부의 이런 태도에 “또 국토부냐”라며 익숙하게 반응한다는 것이다. 오늘은 테슬라 모델 Y 누수 문제와 함께, 국토부와 관련된 자동차 사건 사고들을 되짚어 보겠다.
장마 후 나타난
테슬라 누수 문제
모델 Y의 누수가 발견되는 곳은 센터콘솔 무선충전대 아래쪽 부분이다. 이곳의 방음판을 걷어내면 물기가 느껴진다는 이야기들이 많다. 또 다른 누수의 원인으로는, 에어컨 응축수로 인한 누수의 가능성이 꼽히고 있다. 이에 테슬라는 원인 분석에 나서고 있는 중이다.
“처음 알았다”
국토부의 황당 반응
이에 교통안전공단 관계자는, 모델 Y 관련 신고가 이달 들어 급증하면서, 자동차 안전 연구원 결함조사처에서 조사를 하고 있다는 이야기를 전했다. 테슬라 오너들의 불만과 불안은 점점 커져가는데, 국토부의 시정 조치는 적어도 수개월이 걸릴 전망이다.
불현듯 떠오르는
그랜저 사고
이런 사건이 일어나면, 책임을 지고 원인을 파악해야 하는 기관이 있다. 바로 ‘국토교통부’다. 그런데, 이 사건에서 국토부는 사고 발생 후 몇 개월이 지나도 화재의 원인을 밝히지 못했다. 때문에, 당시 네티즌들 사이에서는 “국토부가 아예 조사를 시작할 마음이 없다”라는 이야기도 나왔었다. 결국 국토부는 사고 이후 1년이 지나서야 해당 모델을 포함한 약 71만 대의 리콜을 결정했다.
지지부진했던
코나 사고 수사
국토부는 보도자료를 통해 “화재 발생 가능성은 최소화될 것으로 보인다"라고 전했다. 이에 네티즌들은 “국토부가 현대차 대변인이냐”라며 날카로운 반응을 보였다. 결국 올해 초, 현대 코나의 리콜이 확정되었으나, 리콜 이후에도 코나 화재는 계속해서 일어나고 있다.
국토부 아니고
현토부?
국토부는 현대차가 350kW 급 충전기 72기를 설치했다고 밝혔다가, 이 중 24기의 출력이 100kW로 제한된 점이 드러나면서 48기만 350W 급 충전이 가능하다고 정정했다. 그러나, 이마저 사실과 거리가 있는 것으로 밝혀지자 국토부 측은 “충전소에 가면 다 써져 있다”라는 발언을 해 소비자를 황당하게 만들었다.
민관합동조사단 자녀가
BMW 직원이라니
이에 국토부는 2018년 8월 해당 위원을 사임하고, 자동차제작결함심사평가위원회를 자동차안전하자심의위원회로 전면 개편했다. 그러나, 개편된 위원회에 현대차 공식 서비스 센터 ‘블루핸즈’의 공업사 대표가 있다는 사실이 밝혀지면서 다시 논란이 들끓었다. 공정한 인사로 위원을 구성하겠다는 의지는 어디로 간 걸까?
싸늘한
네티즌들의 반응
일각에서는 “자국 기업 봐주는 건 어떻게 보면 당연할 수도”라며 국토부의 태도를 일정 부분 이해한다는 반응도 있었다. 그러나, 자국 기업을 보호하기 위해 느슨하게 대하는 태도가, 결국 소비자인 국민들을 다치고 피해 받게 할 수도 있다는 것을 생각해 보아야 한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과연 국토부가 이번 테슬라 Y의 누수 문제를 어떻게 해결해 나갈지 소비자들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국토부는 신뢰 회복을 위해, 지금까지와 같은 소극적인 반응보다는 적극적인 해결 태도를 보일 필요가 있다.
또한, 이를 지켜보는 소비자의 눈도 중요하다. 비단 이번 테슬라 Y의 결함뿐만이 아니라, 추후 다른 결함이나 사고가 일어났을 시에도 소비자들은 이를 끝까지 지켜봐야 한다. “뽑기 운이다”라는 말로 넘어가는 것이 아닌, 결함의 시작부터 해결까지 소비자가 끝까지 지켜보아야 한다. 그 어떤 기관도, 어떤 기업도 소비자의 ‘여론’은 무시할 수 없기 때문이다. 더 이상 소비자가 피해 받지 않으려면, 눈에 불을 켜고 진득하게 국토부의 움직임을 지켜보아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