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이나 규모가 작은 기업에서는 마케터가 전문 디자이너 없이 직접 디자인을 하는 경우가 많이 있는데요. 혹은 디자이너와의 커뮤니케이션 리소스를 줄이기 위해 직접 디자인을 하는 마케터가 많아지면서 점차 마케터에게 디자인은 필요한 역량으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그래서 기업의 채용공고에도 '디자인 역량이 있는 마케터'를 요구하는 곳이 대부분이고요. 물론 직접 디자인하지 않는 마케터라도 디자이너와의 원활한 협업을 위해선 디자이너의 관점을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자신이 하는 업무만 생각하는 좁은 시야가 아닌 넓은 시야로 디자인 프로세스를 이해하고 감각을 익히면 협업이 수월해지고 결과물의 퀄리티도 달라지죠!그렇다면 어떻게 디자인 영감을 얻고 또 감각을 익힐 수 있을까요? 고민하는 마케터를 위해 오늘은 유용한 디자인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사이트 5곳을 들고 왔습니다!(❁´◡`❁)
01| 전 세계 감각적인 창작자들의 작품집, '비핸스(Behance)'
Behance(www.behance.net)‘비핸스(Behance)’는 Adobe CC로 제작한 작품을 전시하는 무료 온라인 사이트입니다. 즉, 어도비에서 서비스하고 있는 창작자 플랫폼으로, 퀄리티가 높은 작업물이 많이 올라옵니다. 특히 전 세계의 창작자가 작업물을 업로드하기 때문에 다양한 디자인 트렌드를 한눈에 접할 수 있어요. 그리고 원하는 키워드를 검색하면 다양한 디자인 작업물을 직접 찾아볼 수도 있습니다. 그동안 포트폴리오 레퍼런스 찾기 힘드셨죠? 여기에 당신이 찾는 모-든 감각적인 포트폴리오 디자인이 모여 있답니다! 전 세계 창작자들의 작업물에서 인사이트 조각을 발견해 보세요비핸스(Behance) 바로가기
02 | 방대한 이미지 보관소, '핀터레스트(Pinterest)'
핀터레스트(Pinterest.co.kr)‘핀터레스트(Pinterest)’는 사용자가 스크랩한 이미지를 포스팅하고 다른 사용자와 공유하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공간입니다. 가장 많이 보는 해외 유명 디자인 사이트로, 핀터레스트는 모르시는 분들이 많이 없을텐데요! 사진, 일러스트, 타이포그래피, 짤 등 모든 이미지를 다루고 있어 저 역시 작업하기 전 레퍼런스를 구할 때 가장 먼저 들여다보는 사이트입니다. 무엇보다 디자인에 참고할 수 있는 다양한 디자인 결과물이 꾸준히 업로드되고 있어 트렌드를 파악하기 유리하다는 게 가장 큰 장점! 한글과 영문으로 모두 검색 가능해서 원하는 자료를 쉽게 찾을 수 있는 건 물론이고요. 게다가 '카드뉴스 디자인', '캐릭터 디자인', 'layout', 'ux/ui' 등 원하는 주제를 키워드로 검색해 마음에 드는 이미지는 따로 '보드'로 만들어 카테고리화 시킬 수도 있답니다( •̀ ω •́ )✧ 핀터레스트 바로가기
03 | 국내 우수 웹디자인/모바일UX 저장소, '지디웹'
지디웹(www.gdweb.co.kr)‘지디웹(GDWEB)’에서는 우리나라의 모든 웹사이트와 모바일UX를 대상으로 디자인 우수작을 선정하고 있습니다. 심미성, 사용성 등 명확한 심사기준으로 선정된 우수 작품들을 한눈에 볼 수 있는 게 장점이랍니다! 여성·남성·학생 등 타깃 연령별로, 또는 고급스러운·귀여운·복고적인 등 디자인 콘셉트별로 웹사이트를 조회할 수 있어서 초기 디자인 콘셉트를 계획할 때 매우 유용해요. 또한 웹에이전시 순위를 확인하고 해당 에이전시의 작업물도 볼 수 있습니다. 기업에서 홍보를 담당하고 있다면 내가 찾던 디자인을 한 업체에 직접 컨택해 볼 수도 있겠죠? 지디웹 바로가기
04 | 디자이너가 작업물을 공개하고 이야기하는 공간, '노트폴리오'
노트폴리오(notefolio.net)‘노트폴리오(notefolio)’는 ‘note(주목하다)’ + ‘portfolio(포트폴리오)’의 합성어로, 아티스트와 디자이너들이 여기저기 흩어져 있는 작업물을 한곳에 모아 자신의 작업을 공개하고 이야기하는 공간입니다. 그래픽 디자인, 영상/모션 그래픽, UI/UX, 일러스트레이션 등 다양한 카테고리별로 아티스트의 작품을 볼 수 있습니다. 댓글로 작업물에 대한 피드백도 함께 남길 수 있어 하나의 작업물을 바라보는 다양한 관점도 확인할 수 있는데요! 비핸스와 더불어 포트폴리오 레퍼런스를 참고하기 좋은 사이트랍니다 :) 노트폴리오 바로가기
05 | 웹디자이너 커뮤니티, '디비컷'
디비컷(www,dbcut.com)‘디비컷(DBCUT)’은 신규 오픈한 국내외 웹사이트를 소개하고 평가하는 웹디자이너 커뮤니티입니다. 앞에서 소개한 ‘지디웹(GDWEB)’과 더불어 디자이너들이 디자인을 참고할 때 많이 사용하는 사이트로, 완성도가 떨어지면 사이트에 등록되지 않는데요, 따라서 디비컷에 등록되어 있는 사이트는 완성도가 높다고 생각하셔도 됩니다. 디비컷 바로가기
디자인 인사이트가 더 필요하다면?
● 파워포인트로 카드뉴스·썸네일·광고 배너를 만드는 방법 소개 ● 디자인 감각 UP! 색 조합과 폰트 사용 등 디자인 팁 제공 ● 마케터는 주목! 구글 및 네이버 광고 배너를 직접 만들 수 있는 예제 수록지금 바로 온·오프라인 서점에서 만나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