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36 읽음
<슬로우 미러클, 영어 그림책 느리게 100권 읽기의 힘> 저자 인터뷰 #1편
길벗
0

자녀들이 영어책 읽기를 통해 유창한 영어 실력을 갖추길 바라는 엄마 아빠들은 절대 놓치지 마십시오.

지난 2020년 영어 교육 시장을 뜨겁게 달군 베스트셀러 <영어책 읽기의 힘>
그 책의 실천 안내서이자 영어 그림책 100권에 대한 고품격 해설을 담은 신작이 드디어 출간 되었습니다.

수천 명의 참여자로 그 가치와 효과를 증명한 "슬로우 미러클"그 명성과 후속작에 대한 기대로 아마 궁금한 점이 많으실텐데요.
저자분께 인터뷰를 요청 드려 궁금한 질문들에 대한 자세한 답변을 직접 받아 보았습니다 :)

이 책을 한마디로 요약하면 어떤 책인가요?

얼핏 보면 단순히 100권의 영어 그림책을 소개하는 책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 진정한 실체는 “대한민국 영어 그림책 읽기의 교과서”라고 할 수 있습니다. 대한민국의 모든 사람들이 이 책을 교과서 삼아 영어책을 읽는다는 것이 무엇인지 배우고 책 읽기의 재미와 즐거움을 직접 경험하게 되길 바랍니다.

이 책을 쓰신 집필 의도와 목적은 무엇인가요?

이 책의 집필 목적은 한마디로 진짜 영어책 읽기가 무엇인지 보여주고 실천을 돕기 위한 것입니다. 영어책의 다독은 최선의 방법이 아니라 유일한 방법이라고 합니다. 그 말을 믿는 많은 사람들이 영어책 읽기를 열심히 하지요. 그런데도 성공 사례는 찾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그 이유는 영어책 읽기가 무엇인지 잘 모르고, 알아도 제대로 실천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영어책을 읽는다고 하는 것은 모르는 단어를 찾아 공부하고 문장을 해석하는 것이 아닙니다.

영어책 읽기의 핵심은
'그냥 책을 읽는 것' 입니다.

모르는 것이 있어도 아는 것을 바탕으로 내용을 파악하고 읽기를 즐기는 것입니다. 다른 사람들과 함께 책 읽기의 감동과 생각을 나누는 것입니다.

따라서 영어책 읽기는 본질적으로 우리말 책을 읽는 것과 다를 이유가 전혀 없습니다. 영어를 잘 몰라도 얼마든지 가능합니다. 이 책을 집필한 목적은 바로 그런 영어책 읽기가 무엇인지를 보여주고 실천을 돕기 위한 것입니다.

이 책의 주요 타겟은 누구일까요?

이 책의 주요 타겟은 책 읽기로서의 영어책 읽기를 배우고 즐기며 더 나아가 책 읽기를 통해 든든한 영어 실력을 얻고 싶은 모든 분들이라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자녀들이 영어책 읽기를 통해 유창한 영어 실력을 갖추길 바라는 엄마 아빠들은 절대 놓치지 마십시오. 영어책 읽기를 가르치는 교사와 전문가들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동안 알고 있었던 것과 확연히 다른 영어책 읽기를 배우고 경험하게 될 것입니다.

어떤 효과를 기대할 수 있나요?

이 책을 읽고 실천할 때 기대되는 효과는 (책의 앞부분에 나와 있는 것처럼) 일명 "오오오(5-5-5) 효과"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즉, 모두 열다섯 가지 효과인데 이를 줄이고 통합하여 아홉 가지로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① 부족한 영어 실력으로도 영어책 읽기의 재미와 감동을 맛볼 수 있습니다.

② 단어나 문장의 해석을 넘어 책 읽기와 책 수다에 집중하게 됩니다.

③ 모르는 사이에 영어 실력이 차곡차곡 쌓이고 자신감도 점점 늘어납니다.

④ 즐기는 것에 집중하게 되고, 보이지 않던 것이 보이기 시작하며, 모르는 것이 하나둘 절로 이해됩니다.

⑤ 생각거리를 던져주고 스스로 많은 질문을 하게 합니다.

⑥ 상상하는 힘과 스토리텔링 능력이 길러지고 책 대화가 풍성해집니다.

⑦ 세상을 바라보는 눈과 삶에 대한 태도가 달라집니다.

⑧ 자존감을 높여주며 나다운 내가 되도록 도와줍니다.

⑨ 아이 때문에 시작했는데 엄마가 더 빠져듭니다. 그런 엄마를 보고 아이가 따라오게 되는 마법 같은 일이 일어납니다.

책의 구성이 매우 독특합니다. 응원글과 소감이 엄청나게 많네요. 모두 몇 개나 되나요? 이런 특이한 방식과 구성을 생각하신 이유가 무엇인지요?

제 책의 앞뒤 면지에는 모두 여덟 페이지에 걸쳐 실제 경험자들의 체험담과 응원글이 300개 이상 실려 있습니다. 또한 각 소개글에 대한 소감을 적은 댓글이 책 전체에 걸쳐 무려 1,500개에 달합니다. 전부 합하면 1,800개 정도인데 모두 실명으로 되어 있습니다.
실제 경험자들의 체험담과 응원글
각 소개글에 대한 소감을 적은 댓글들
이런 방식과 구성을 채택한 이유는 한마디로 진짜 영어책 읽기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보여주고 싶었기 때문입니다. 진정한 책 읽기의 두 가지 핵심은 책을 읽으며 재미와 감동을 느끼고, 자신의 느낌과 생각을 다른 사람들과 나누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제 책에는 지난 2년 동안 매일 아침 수천의 <느리게 100권 읽기> 참여자들을 울고 웃게 했던 영어 그림책 소개글 100편과 함께 책 읽기를 통한 소통과 나눔의 결과가 담겨 있습니다. 단순한 책 소개와 댓글이 아닙니다. 하나하나가 깊고 풍성한 책 읽기의 감동, 파도처럼 이어지는 책 수다와 자발적인 글쓰기를 가능케 했던 소개글입니다. 그리고 참여자들의 진솔한 느낌과 생각을 실명으로 적은 댓글입니다. 감동과 변화의 현장을 만들어낸 소개글과 책 수다의 결합을 통해 진짜 영어책 읽기가 무엇인지를 명확히 보여주고, 동시에 함께 멀리 가기 위한 노력의 실천 결과를 보여주고 싶었습니다.
고광윤 교수의 진솔한 인터뷰 Q&A 2편에서 이어 진행할게요 :)
수천의 참여자들을 울고 웃게 했던 '느리게 100권 읽기'의 정수
대한민국 영어 그림책 읽기의 교과서
<슬로우 미러클, 영어 그림책 느리게 100권 읽기의 힘>
100일 간의 영어 그림책 여행으로 우리 아이 영어가 달라지는 것을 체험하세요.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