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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산차 신차 출고 적체, 알고 보니 진짜 이유가 따로 있었다?
오토모빌코리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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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기차 출고 적체 장기화
진짜 이유 따로 있었다
수출 현황 살펴보니
9일 현대차 IR 자료에 따르면 현대차 및 제네시스는 올해 1~9월 국내에서 123만 2,605대를 생산했다. 이 중 내수 시장에서 판매된 물량은 40%(49만 6,835대)에 불과하며 나머지 60%(73만 5,770대)에 달하는 물량이 모두 수출되었다. 미국 등 해외에서 생산되는 물량도 적지 않은데 국내 생산 물량에서 수출 비중을 높인 이유는 무엇일까?
작년 대비 수출량 8% 증가
환율 폭등에 수출 극대화
전문가들은 현대차그룹이 수출 비중을 높이는 이유로 최근 급등한 환율을 꼽았다. 현대차그룹은 올해 분기별 매출 및 영업이익을 전년 동기 대비 최고치를 기록했는데 여기에 원·달러 환율 급등이 큰 역할을 했다. 더구나 현대차그룹의 내수 점유율은 90%에 육박하는 만큼 출고 기간이 길어져도 대안을 선택하기 어려운 게 현실이다.
GV80 대기 기간 2년 6개월
캐나다에선 4개월이면 출고
하지만 호주에서는 약 10개월이면 차량을 받아볼 수 있으며 캐나다에서는 4개월 정도만 기다리면 된다. 네티즌들은 "내수 시장 독점했다고 자국민을 대놓고 호구 취급하네", "같은 기간에 주문했어도 한국 고객이 차 받을 때쯤이면 캐나다 고객은 이미 2년 넘게 타고 중고차로 팔 수도 있겠다", "이젠 출고 대기까지 내수차별이냐.. 대단하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