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662 읽음
美 USTR 대표 만난 尹 "'IRA·반도체법' 韓기업 우호적 배려해 달라"
더팩트
5
윤석열 대통령이 30일 캐서린 타이 미국 무역대표부(USTR) 대표를 만나 미 인플레이션 감축법(IRA)·반도체 지원법과 관련해 현지에 진출한 한국 기업이 어려움을 겪지 않게 우호적인 방향으로 배려를 해달라고 당부했다고 대통령실이 밝혔다. 윤 대통령이 이날 오전 서울 중구 신라호텔에서 열린 제2차 민주주의 전략회의 인도·태평양 지역회의에서 환영사를 하는 모습. /대통령실 제공
[더팩트ㅣ허주열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30일 캐서린 타이 미국 무역대표부(USTR) 대표를 만나 미 인플레이션 감축법(IRA)·반도체 지원법(CHIPS Act)과 관련해 현지에 진출한 한국 기업이 어려움을 겪지 않게 우호적인 방향으로 배려를 해달라고 당부했다고 대통령실이 밝혔다.

이도운 대통령실 대변인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이날 타이 대표를 접견한 자리에서 "반도체 지원법 가드레일 조항 발표 과정에서 양국이 긴밀해 협력해 한국 기업들의 불확실성이 많이 해소된 점을 긍정적으로 평가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특히 윤 대통령은 "최근 발표된 반도체 지원법의 보조금 지원 세부 지침과 관련해 과도한 수준의 정보 제공에 대한 한국 기업들의 우려가 있다"며 미국의 우호적인 고려를 요청하기도 했다.

이에 타이 대표는 "반도체 지원법과 IRA 관련 한국 정부와 기업의 우려를 진지하게 받아들이고 있다"며 "한국과 미국을 포함한 동맹국 간의 회복력 있는 공급망을 구축해나갈 것으로 기대한다"고 답했다.
0 / 300